스토리

부스터스

관리자 2021.08.05 10:00:57 조회수 2,114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A to Z
부스터스
                       
           
               
                   
                       

인터뷰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A to Z, 인플루언서와 함께 성장하는 부스터스

                   
               
           
           

인플루언서가 곧 하나의 브랜드, 인플루언서의 삶을 녹여낸 좋은 제품을 발굴하고 소개함으로써 소비자의 공감을 얻고, 두터운 팬층을 형성해나가는 기업이 있습니다. 치과의사 이수진, 방송인 이윤미, 삼 형제맘 와이블랑 등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의 마켓을 운영하고, 최근에는 라이프스타일 PB 론칭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부스터스’의 유치호 팀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부스터스의 커머스 팀을 총괄하면서 인플루언서 마켓 기획, 마케팅 전략 수립, 운영과 물류까지, 팀장님의 손길을 거치지 않은 곳이 없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 커머스라는 새로운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인플루언서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부스터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77aaf7597e5c37ef0957f9f53b41678_100011.jpg

부스터스 커머스팀 유치호 팀장

A to Z 토탈 케어, 부스터스가 개척하는 인플루언서 커머스 시장

저희 부스터스는 인플루언서 커머스에 필요한 A to Z 토탈 케어를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 기업입니다. 주로 인스타그램에서 이루어지는 마켓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품 소싱부터 판매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일정 관리, CS 등 굉장히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스터스는 브랜드사와 인플루언서를 연결하고 수수료를 취하기만 했던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해, 인플루언서 커머스에 필요한 일련의 과정을 모두 전담하여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 인플루언서, 브랜드사 모두가 더 나은 커머스 시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설립 2년 만에 누적 매출액 200억! 빠른 성장의 노하우는 바로…

부스터스가 설립된지는 2년 정도로 길지 않지만, 선택과 집중, 빠른 실행 덕분에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인플루언서 커머스를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인 ‘제품, 인플루언서, 판매 채널’에 부스터스만의 수식어를 붙여 집중했습니다. 바로 ‘좋은 제품, 전속 인플루언서, 브랜딩 된 판매 채널’인데요, 이것이 단순 에이전시나 개인으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와 차별화된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플루언서는 부스터스와 전속 계약을 통해 트렌드를 선도하는 좋은 제품을 확보할 수 있고,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마케팅 전략까지 수립할 수 있습니다. 부스터스의 전담팀과 함께 차별화된 제품 확보, 마케팅, 전용 쇼핑몰 운영까지 가능하니 더 많은 인플루언서가 전속계약을 희망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하지 않을까요? 저희 만의 차별점에 집중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선 순환 구조가 형성되고, 부스터스의 성장까지 견인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제품 확보를 위한 꾸준한 노력, ‘비브랩’과 ‘리데어’ 론칭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첫행보가 바로 건강식품 브랜드 ‘비브랩’과 클린 뷰티 브랜드 ‘리데어’의 론칭이었습니다. 여러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마켓 진행하면서 정의한 좋은 제품은 ‘인플루언서의 삶과 일치시킬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부스터스 전속 인플루언서인 치과의사 이수진님, 삼 형제맘 와이블랑님처럼 각기 다른 삶을 살아온 인플루언서가 이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본인의 삶에 도움이 되었다고 소구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한 것이죠. 그래서 PB 론칭을 통해 인플루언서가 진정으로 추천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을 소비자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957140afc7aeb0e7db476f6242984bec_100051.jpg

리데어 덴탈케어 치약 (좌) 와 비브랩 파인초 / 새싹보리분말 (우)

전 구성원의 SNS 생활화, 트렌드를 선도하는 비결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켓은 적게는 월 2-3회, 많게는 주 2회 이상 짧은 주기로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만큼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상품을 소싱하고 판매하는 MD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거기에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MD는 제품을 인플루언서의 라이프스타일과 연결시킬 수 있는지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해야 합니다.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를 이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SNS 생활화인 것 같습니다. SNS 뿐만 아니라 이커머스 채널,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동영상 플랫폼 등 종류를 불문하고 모든 채널을 직접 경험해보면서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곧 하나의 브랜드, 운영의 고민도 많았죠

인플루언서 커머스는 SNS를 기반으로 이루어져 소비자와 활발히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고객의 불만이 미치는 파급력이 커 인플루언서의 이미지 손상과 직결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브랜딩과 운영의 효율성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인플루언서 별 쇼핑몰 구축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쇼핑몰을 만들어 인플루언서를 브랜딩도 하고, 소비자와의 유대관계나 결속력을 높일 수 있는 구매 경험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인플루언서의 쇼핑몰을 방문하는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혜택이나 마일리지 적립도 점차 확대될 예정이고, CS 운영에도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어 잘 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15만 팔로워를 보유한 쇼핑몰 CEO도 만족한 ‘해드림 서비스’

사실 단기간에 5개의 인플루언서 쇼핑몰을 오픈해야 하는 미션이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인플루언서 한 명이 하나의 브랜드와도 같기 때문에 각 셀러마다 다른 컨셉의 쇼핑몰을 구축해야 했습니다. 쇼핑몰 구축에 많은 인력을 투입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 1:1 전문 매니저가 전담으로 관리해주시는 해드림 서비스를 찾게 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색깔이 잘 드러나게 디자인 선택부터 부가서비스까지 사소한 부분도 챙겨주셔서 정말 편하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부스터스의 전속 인플루언서로 활약하고 계시는 바이미나님은 대형 쇼핑몰을 직접 운영하고 있어 기준이 되게 높으시거든요. 실제 쇼핑몰에 대한 안목이 있으신 분들도 만족한다는 피드백을 주실 정도로 높은 퀄리티로 제작이 되어 좋았습니다! 

34678a7efb9e8760962e7c929b486fce_100842.jpg 

인플루언서와 함께 성장해나가는 부스터스의 미래

인플루언서 커머스라는 시장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는 인플루언서입니다. 인플루언서가 그만큼 제품에 대해 잘 알고,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어야 하죠. 부스터스는 각기 다른 삶을 살아온 인플루언서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을 기획할 수 있는 ‘전략 집단’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인플루언서라는 하나의 브랜드를 완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계시는 부스터스와 부스터스의 유치호 팀장님! 차별화된 강점을 통해 앞으로도 승승장구하는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선두주자로 활약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번호 제목 날짜 작성자 조회

비밀번호 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TODAY VIEW

0/2
상단으로 이동